최상급 170개를 모아.....
드디어 얼티밋 레클리스 링.. 을 구입했습니다.
기존에 어깨, 신발, 목걸이로 다니던게 이제 신발, 목걸이, 반지로 다닐 수 있게 되었습니다.
거기다가 썩고있는 강력 맹공 레이징퓨리 어깨까지 쓸 수 있게 되어 쿨타임이 많이 줄었네요.
그럼 일단 장비 현황을 소개해 드립니다.
강력이 아닌 일반 맹공 장비가 2개 보이시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지금까지 모은 최상급 갯수가 강력 벨트를 도로시에게 살 정도로 넉넉하지 않았다는 것.
제가 최상급 결정을 지금까지 변환한거 포함해서 총 340개를 획득했는데 하나는 맹습 반지를 사고
나머지 하나를 어제 얼티밋 반지 구매해서 340개를 획득한겁니다. 사실 맹습 반지를 산 거 자체가
다소 실수이긴 합니다만.... 제가 이렇게 세팅할 날이 올줄 누군 알았나요 (...)
중간중간 보이는 마법부여는 제가 5레벨 마부가라서 자급자족한 결과입니다.
피폭쿨을 맞췄을 때 무큐와 엠소모가 필연적으로 심해지는 버서커에게 있어서 타이탄 카드의
엠맥은 진짜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보물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단 레미와 마나에이드 등의
퍼센트 회복템을 쓸 경우에만. 상급 마나뻥약과 함께 써주면 금상첨화입니다.
그래서 저렇게 하면 쿨타임이 얼마가 되느냐?
별거 있습니까.
1.7초 됐습니다.
표시된 수치에서 프렌지 11레벨로 3.3초 빠져서 그렇게 된겁니다.
그런데 전부 맹공으로만 하면 그다지 실용적이지 못합니다.
모든 상황 속에서 1.7초 간격으로 피폭만 난사할 일이 흔치는 않기 때문에 이것은 극세팅일 뿐
실용적 세팅은 다음 두 아이템의 스위칭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실질적으로 공격력이 올라가는 일격이나 급습 세트를 낍니다.
그것도 얼티밋 세트옵션보다 늦게 적용되는 파츠를 이용해서 끼는 겁니다.
그런데 2히트까지는 일격보다 급습이 거의 무조건 이득을 보기 때문에, 급습을 낍니다.
강력 급습 벨트의 경우에는 도로시가 팔고 있어 던전 드랍되지 않으므로, 마찬가지로 도로시가
팔고 있는 일반 급습 벨트를 사용중입니다. 하급 결정으로 살 수 있으므로 획득은 쉽습니다.
그래서 급습 2개를 낄 경우에는 쿨타임이 2.3초가 되고, 강력 급습 팔찌만 낄 경우엔 쿨타임 1.9초가
됩니다. 뭐 어느쪽이든 극히 짧은 쿨타임임에는 변함이 없군요.
이전 오던에 올라갔던 게시물에서 많은 분들이 댓글로 다셨던 '레이징퓨리 나 몇초대 봤는데...'
하는 내용.... 물론 알고 있습니다.
극 쿨타임은 애초에 0.644초인거 알고 있었고.... 다 맞추신 분 얘기도 듣곤 합니다.
일단 헬벤터에게 얼티밋 3셋 효과는 페널티 때문에 별볼일 없다는 평가가 지배적이었는데,
1월 말경 던탐에 올린 글에서 저는 레이징퓨리 쿨타임 감소가 꽤 체감이 되어 그거 무지 좋다고
써놨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페널티 회피하는 방법도 써놨었고요. 거기서 에스테라이님이나
무한보컬 님처럼 세트로 이런저런 실험 하시는데 관심이 높으셨던 분들을 제외하고는 대개
맹습보다 구리다는 평을 지배적으로 보이시더군요.
그런데 지금은 어떻습니까. 상당수 헬벤의 우선목표가 얼티밋3셋입니다. 극 피폭쿨을 이용한 이계
쩔도 생겨났습니다. 프레이에서 꿈킹팟 정보 보면 파장의 상당수가 헬벤입니다. 뭐, 놀라울 건
없습니다. 메리트가 있는 곳에 몰리는 것은 자연스러운 이행이니까요. 저도 피폭 쿨 4초 후반대
밑으로 줄일 거라곤 생각을 못했는데 어느새 1.7초가 돼버린 걸 보면 스스로도 놀랍고.
여튼 이번 글을 통해서 세트 아이템의 적용 공식을 써둡니다.
<원칙>
무기 - 상의 - 어깨 - 하의 - 신발 - 벨트 - 악세3셋
일단 이 '우선 순위 순서'가 기본입니다.
1) 3셋옵의 쿨타임 적용 순서는 세트를 이루는 3파츠 중 우선순위 순서가 가장 높은 부위의
계산 순서를 따릅니다.
ex> 얼티밋 3세트가 목걸이, 신발, 반지일 경우 우선순위가 셋 중 가장 높은 신발의 순서를 따릅니다.
반면 3세트가 악세 3셋으로 구성되었을 경우 우선순위가 가장 뒤로 밀려납니다.
2) 1번에 의해, 1)의 사례보다 우선 순위 순서가 높은 맹공/강력 맹공 시리즈의 쿨타임이
본래 쿨타임에서 먼저 빠지는 것으로 계산됩니다. 물론, 누적 형식으로 계산해야 합니다.
ex> 위의 목걸이/신발/반지 사례에서 맹공 시리즈 무기, 상의, 어깨, 하의가 있는 경우는
레이징퓨리 쿨타임인 15초를 기준으로 순차적으로 빠집니다. 제 1.7초 쿨타임 사례를 보도록 합시다.
즉 15 * (1 - 0.18) * (1 - 0.09) * (1 - 0.08) * (1 - 0.07) = 9.577 초
이것이 3세트 옵션인 '레이징 퓨리 쿨타임 4초 감소' 가 적용되기 전의 임시 쿨타임입니다.
세트옵션인 4초 감소를 적용하면 5.577초, 즉 5.6초가 됩니다.
급습 벨트와 팔찌를 장착하고 있을 경우는 쿨타임 계산이 여기서 끝나고 바로 프렌지 11레벨인
3.3초가 빠져서 쿨타임이 2.3초가 되는 것입니다.
3) 우선 순위 순서가 낮은 맹공/강력 맹공 시리즈의 쿨타임은 세트 쿨타임 이후에 계산됩니다.
ex> 맹공 벨트(6퍼), 강력 맹공 팔찌(5퍼)는 위의 5.577초 이후에 계산되어
5.577 * (1 - 0/06) * (1 - 0.05) = 4.98 초
따라서 프렌지 3.3초가 가장 나중에 적용되어 1.68초, 즉 1.7초의 쿨타임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일단 이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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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록>
* 세트 적용공식 순서에서 하의보다 어깨가 선행하는 근거
1) 무뢰전가이님의 전 파츠 강력맹공 + 얼티밋 목걸이/반지/하의 세팅시 쿨타임 1.7초로 나타났죠.
만약 하의가 어깨보다 선행한다면 쿨타임은 5.3 - 3.3 = 2.0초가 되어야 했으나, 실제로는 1.7초가
됨으로 어깨/벨트/신발 중 한 파츠가 하의보다 선행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2) 동일한 분의 목걸이/반지/신발 세팅시에 쿨타임이 1.4초로 줄었습니다.
이는 첫째. 벨트가 신발보다 늦게 적용되는 것을 의미하고
둘째. 하의가 신발보다 먼저 적용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여기에서 상의 > 어깨 > 하의 > 벨트 > 신발의 순서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3) 프]소삼살 님의 제보로, 세트 무기로 3셋을 맞췄을 경우 맹공 시리즈의 쿨타임 감소는
세트옵션 이후에 적용된다는 말씀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무기 > 상의 > 기타등등의 순서.
4) 얼티밋 3셋이 전 파츠 악세로 이루어질 경우 가장 나중에 적용되는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입니다.
=> 따라서, 위의 순서를 따라 세트를 구성하는데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3셋옵에 쿨타임 감소가 있는 모든 옵션은 이와 같은 방법으로 쿨타임을 줄일 수 있습니다.
프렌지처럼 고정수치를 맨 마지막에 까버리는 건 없겠지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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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 Chion님의 블로그
http://chion.egloos.com/4149037